요즘은 모바일 전성시대입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변하는 기술혁신의 속도는 아마 인류역사상 최고로 빠른 시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내 놓은지 얼마 되지 않아 컴퓨팅 환경은 모바일 위주로 급속하게 재편되었고 모바일관련 산업도 나날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아마 가장 큰 화두는 게임시장이겠지요.
옛날 오락실 게임에서 콘솔게임 비디오게임으로 발전하더니 온라인게임이 한창이었다가 요즘은 SNG나 모바일게임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전에는 대규모 인원으로 개발했었으나 요즘은 소규모나 인디개발자가 개발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편리한 게임엔진이 나온것도 한 몫했지요.
게임엔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어떠한 기술로 게임이 만들어지는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예전에는 C, C++언어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로우레벨에 근접할 수 있고 어떠한 분야의 프로그래밍이든 다 소화해 낼 수 있는 언어이기 때문이죠.
제가 못해서 그렇기도 하지만 일반인이 배우기에는 어렵습니다.
2. 모바일게임은 아이폰에서 사용되는 언어인 오브젝티브C 나 안드로이드 JAVA로 만듭니다.
이것또한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프로그래밍 기술도 알아야 하지만 폰과 관련된 API들도 공부해야 합니다.
3. 하지만 요즘은 다른 기술들이 많이 도입되어서 스크립트 언어로도 게임을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플래시액션스크립트3.0으로는 AIR라는 기반의 멀티플랫폼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SDK라는 게임엔진은 루아스크립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같은 언어로는 HTML5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4.특정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게임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게임엔진은 개발을 빨리 해 주도록 만들어진 API나 라이브러리의 모음 또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이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하나 다 만들어야 하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검증된 코드들이기 때문에 버그가 생길 확률이 매우 줄어듭니다.
심지어 프로그래밍을 몰라도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등장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스킬을 연마하면 누구나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어떠한 게임엔진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Construct 2
https://www.scirra.com/
이것은 게임개발툴입니다. HTML5게임을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고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처음 만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이 사이트에 가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버전이 있는데 놀랍게도 기능제한은 좀 있지만 HTML5로 퍼블리싱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유료버전도 가격이 저렴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이 많이 활성화 되어 있지만 우리나라 아마추어 개발자들은 별로 없는 듯합니다.
2. GameMaker
http://www.yoyogames.com/
게임메이커는 우리나라아마추어 게임개발자들이 많은 교류를 갖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사용자층이 있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퍼블리싱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료버전은 exe파일로는 출력이 가능합니다.
유료버전을 구입하면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폰, html5등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퍼블리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도 게임을 만들수 있으며 GML이라는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간간히 섞어서 만들수도 있습니다.
3. Unity3D
http://korea.unity3d.com/
너무나 유명한 Unity3D 입니다. 3D게임을 만들 수 있으며 퀄리티가 높은 게임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프로그램으로 인하여 이제는 게임이 더이상 프로그래머들만의 영역이 아닌 것이 되었고 디자이너들도 수준높은 게임개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능제한의 무료버전이 있으며 유료는 아마추어가 구매하기엔 좀 비싸지만 회사차원에서 구매하기에는 저렴한편입니다. 에셋스토어라는 상점이 운영되고 있는데 게임에 들어가는 요소들을 구매해서 리소스작업공수를 줄여 더 빨리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4. cocos 2D-x
cocos 2D는 open-GL의 라이브러리를 아이폰에서 쓸 수 있도록 obj-C로 컨버팅해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다양한 언어로 컨버전되고 있습니다. javascript로 만들어진 버전도 나왔다가 HTML5버전도 나왔고 요즘은 win8용 버전도 나왔습니다.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범용적이고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스마트폰 환경에서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어로 된 문서가 빨리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ㅎㅎ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무료입니다.
5. Corona SDK
http://www.coronalabs.com/
이것은 Lua라는 스크립트언어를 사용해서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멀티플랫폼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환경에서 개발이 가능합니다.
장점은 빠른 개발속도와 퍼포먼스가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스크립트언어로 개발되지만 네이티브에 맞먹는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얼마전 14세 소년이 버블볼(Bubble Ball)이라는게임을 만들어서 대박을 쳤다는 뉴스를 보셨을텐데 이소년이 사용한 툴이 바로 Corona SDK입니다.
국내에서도 강의를 해 주는 곳이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해요.
http://olc.oss.kr/lec/detail.jsp?lec_idx=293
사실 위의 번호는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순입니다. ㅎㅎ
저는 게임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빠른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이 많아서요.
6. Unleal
http://www.unrealengine.com/ko/
언리얼은 세계 1위의 게임엔진입니다. 제가 이렇게 순위권 밖에 적어놓은 것에 대해 유감인 분도 계실듯합니다.
이 엔진은 놀라운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거의 모든 게임플랫폼용으로 개발이 가능합니다.
비상업적 조건은 무료이구요. 상업용은 코로나와 비슷합니다.
게임뿐 아니라 영화나 시뮬레이션 등에도 사용됩니다.
다음은 플래시 관련 엔진들입니다.
AS3.0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게임엔진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The Starling Framework
http://gamua.com/starling/
이 프레임워크는 stage 3D기반의 GPU가속기능을 사용하여 플래시로 놀라운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무료입니다.
spaceport.io
http://spaceport.io/
이곳에는 다양한 샘플과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역시 무료입니다.
gamebuilderstudio
http://gamebuilderstudio.com/
플래시나 플렉스등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툴로서 AS3.0을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습니다.
기능제한의 무료와 각종유틸리티와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연간라이센스가 있습니다.
그밖에도 관심을 가지고 보면 대단한 엔진들 많이 있습니다.
Impact HTML5
http://impactjs.com/
Game Closure
http://www.gameclosure.com/about.html
Pixie Engine
http://www.pixieengi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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