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Script 3.0의 새로운 기능
액션스크립트 3.0의 새로운 기능 몇가지를 살펴볼까요?
1. AS3.0은 AVM2라고 불리우는 Action Script VVirtual Machine에서 해석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AVM은 그동안 AVM1.0을 계속 사용해 오다가 버전업을 했습니다.(flash plyer 9이상버전)
AVM1.0 과 AVM2.0은 구조가 달라서 서로 호환이 잘 안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AVM은 최근에 2.0이 나왔습니다. 이것은 SWF재생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AVM2.0은 이전에 AVM1.0보다 속도가 빨라졌습니다.(코딩의 실행속도를 의미함)
2. AS3.0은 데이터타입을 미리 선언해 주어야 합니다.
이전에는 안해도 대충 돌아갔기 때문에 이렇게 엄격한 변수체크가 어렵다고 느껴지겠지만 이것은 나중을 위해서 좋습니다.
자바나 다른 언어들처럼 AS3.0도 데이터타입을 정확히 선언해 주어야 합니다.
3. Display구조
이전 버전에서는 MovieClip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냈었는데 AS3.0에서는 DisplayList라는 구조로 시각적 객체들을 관리합니다.
4. AS2.0에서도 클래스 개념은 지원되었지만 완벽한 OOP를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AS3.0은 완벽하게 객체지향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언어들처럼 OOP를 완벽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플래시에서도 멋지고 유용한 클래스들과 패턴화된 코딩소스들이 많이 나올 것을 기대합니다.
5. 이벤트처리도 상당히 많이 바뀌었습니다.
AS2.0에서는 버튼, 무비클립, 이벤트핸들러 사용, 컴포넌트 등... 각각의 객체마다 다른 문법의 이벤트를 사용해야 했지만 AS3.0에서는 일관성있게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6. 오디오 사운드의 스펙트럼 및 다양한 이퀄라이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7. 비디오는 고화질 사양(mp4, H264)이 지원되고 자막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8. E4X(ECMA for XML)에 따른 XML조작을 할 수 있어서 XML문서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Document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